티스토리 뷰

반응형

아래 웨비나 참여하고 기록용

https://gc.hosting.kr/2023_ga4_bigquery/

마케터가 읽어야 할 데이터 - 유성민 대표

  • 구글 애널리틱스 : 웹 로그 분석 툴

마케터가 데이터 분석이 필요한 이유

통제력 / 커뮤니케이션 / 가설의 검증

통제력

예를 들면 어느 채널을 통해 들어오는 유저가 Retention이 높은지 살펴보고 효율이 높은 채널에 광고비를 더 많이 집행하는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아래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확인할 수 있는 유입 경로

  • Paid Social : 광고 상품으로 들어온 유저
  • Organic Search : 자연적으로 네이버/구글과 같이 검색엔진으로 들어온 유저

커뮤니케이션

  • 데이터로 소통하는 조직 = 실행력이 빨라질 수 있는 조직

가설의 검증

차원분석 / 증감분석 / 인과분석

  • 차원분석 : ROAS 300% 나온게 괜찮은건가요?
    • 차원분석을 통해서 더 디테일하게 지표들을 쪼개어서 보면, 현상의 원인을 추론할 수 있고 희미하게나마 통제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 광고주 A와 B가 있다고 가정합시다.광고주 A는 100만원을 썼는데, ROAS 500%가 나오면 순익은 400만원입니다. 광고주 B는 1000만원을 썼는데 ROAS 200%가 나오면 순익은 1000만원입니다.
    • 이렇듯 ROAS 지표 하나만 가지고 보는것이 아니라, 사용하는 광고비를 하나의 차원으로 더해서 보게 된다면, 실제 가치판단이 좀 더 정확해집니다.
  • 증감분석 : 클릭률 3%는 무의미하다. 대신, 전주 대비 클릭률 10% 증가는 가치 판단이 가능하다
  • 인과분석 : 전환율이 높은 상품은 매력적인 상품인가요?
    • 1명 중에 1명 전환된거는 괜찮다고 보기는 어렵다
    • 산포도 차트 -> x : 상품 조회수, y : 상품 거래수 -> 우상향일 수록 좋은거

구글 애널리틱스 소개

2014년에 UA(Universal Analytics)가 나오면서 무료이고 쉽게 사용할 수 있어서 90%까지 점유율이 높아졌음

이번에 GA4로 개편되면서 2023년부터 종료될 예정

GA4와 UA 차이

  • 웹에서 웹+앱으로
    • 내가 직접 parameter를 설정할 수 있어 유연성이 높아짐
    • 다만 유연성이 높아졌다는 거는 초보자는 활용하기 더 어려워졌다는 걸 의미하기도 함
  • 속도 개선
    • 비교적 적은 메모리로 근사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집계 방법
  • Raw Data 무료화
    • GA4와 BigQuery 연동 가능
    • GA4는 기본적으로 빅쿼리와 연결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단, 해당 작업은 GA4 콘솔이 아니라 빅쿼리 콘솔에서 작업해야 합니다.
    • gcp 콘솔에서 'BigQuery API' 활성화 -> 빅쿼리 연동을 위한 gcp 프로젝트 준비 -> 빅쿼리 연동을 진행할 GA4 계정 접속 -> '관리' 메뉴로 이동 -> '속성' 하단에서 'BigQuery 링크' 선택 -> '연결' 선택 -> 연결할 gcp 프로젝트, 위치, 데이터 전송 방식 등 환경 설정 후 '저장' -> BigQuery와의 연동 완료 순으로 진행됩니다.
    • GA4 사용료에는 빅쿼리 요금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 GA4 데이터를 빅쿼리에 연동할 경우, GA4에서 무료로 할당된 만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raw 데이터 저장용량 및 쿼리문 전송량에 따라 빅쿼리 추가 사용 비용은 발생합니다.

GA4 한계

  • 데이터 보관 기간
  • 분석 기법의 제한
  • 정확도 이슈

비즈니스를 리드하는 데이터 분석 - 이창훈 팀장

GA4와 BigQuery 연동을 통해 insight의 확장 가능

- Google Analytics -> BigQuery : Sampling의 한계, 보존기간의 한계 극복

- Source Data -> BigQuery : 다양한 데이터 결합을 통한 분석 확장

- BigQuery -> Looker Studio : API 사용 제한 한계 극복, 다양한 분석 활용

GA와 BigQuery 연동 방식

- 매일(Batch) : 과금 X -> 1일 최대 100만 이벤트 수 제한이 있으며 날짜별 events YYYYMMDD 테이블 생성

- 스트리밍 : 과금 O -> 날짜별 events_intraday_YYYYMMDD 테이블 생성하여 사용자가 별도 데이터 마트 생성해서 활용 가능

 

GA에서 추출된 BigQuery 데이터를 이용한 대시보드 예시

1. 기존 UA에서는 지원하지만, GA4에서 지원하지 않는 리포트

ex) 시계열 차트에서 이벤트 코멘트 관리

2. GA에서 제공하는 디멘젼 데이터를 가공하여 제공하는 리포트

ex) 행정구역으로 분석 가능 -> 지역 유입 경로는 기본적으로 IP 단위로 판단

3. GA에서 제공하는 내부 데이터를 조합하여 제공하는 리포트

 

고객 데이터 종류

  • CDP(Customer Data Platfrom) : 고객을 다각도로 확인

-> Segmentation, Campaign, Retention

 

기타

Q. GA4 데이터를 알 수 있는 대상은 URL에 utm태그가 포함되어야지만 알 수 있는건가요? 태그가 포함되지 않은 URL로 타고 들어오거나 직접 유입되는 경우는 어떤식으로 측정되는지 궁금합니다!

A. UTM 파라메터가 포함되니 않은 url을 통해 유입되는 경우, 유입채널정보는 GA 자체적으로 세팅되어 있는 로직에 따라 값을 분류하여 출력합니다. UTM이 설정되지 않은 URL을 통해 웹사이트로 유입될 경우, GA4에서 채널이 direct/none으로 잡혀서 데이터가 축적되고 리포트됩니다.

반응형

'Data Scien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Claude 3.5 Sonnet 버전 1과 2 비교  (0) 2024.12.27
카이제곱 검정  (0) 2024.04.22
ANOVA (Analysis of Variance)  (0) 2024.04.22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